[전시안내] 2020 1st Wanted project “FANDOMIC”[pandemic + Fandom] 展

[전시안내] 2020 1st Wanted project “FANDOMIC”[pandemic + Fandom] 展

* 장소 : ALVER (카페 알베르)

* 기간 : 2020.05.13 - 26

* 전시작가 : 김상현(현상금), 안지환, 안지호, 이대철, 이현준, 임수호(이기), 윤성현, 하재민

 

 

 

 

 

 

2020 1st Wanted project FANDOMIC[pandemic + Fandom]

김상현 AKA 현상금

 

 

 

2010년경을 기점으로 소수의 영역이었던 스트릿 서브문화는 국내에서 완전히 수면 위로 대두 되었다 90년대 유학생과 같은 해외파 층들로 시작된 문화는 대중 속으로 넘어오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는 인터넷 보급과 확산이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국내 스트릿 문화는 인터넷 네트워크 및 sns를 통하여 문화 전 분야에 걸쳐 한국특유의 뽕끼-촌스럽지만 감각적이고 해학적인-를 바탕으로 요즘 흔히들 말하는 ‘약 빨았네, 병맛코드, 빌런, 플렉스’등의 트랜디한 언어로써 표현되고 있다. 더욱이 빠른 SNS확산을 통해 답글 및 리플문화까지 자연히 흡수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스트릿 문화는 인터넷상의 표현을 넘어서 상업적 성격이 도드라지는 패션 영역을 필두로 하여, 하이엔드와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콜라보로 확장되며 서브가 메인을 장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최근에는 서브컬쳐의 영향이 각종 문화와 아트 산업에 까지 깊숙이 미치고 있는 중이다.

 

이 지점에서 2020년도의 스트릿 문화는 더 이상 우리가 기존의 알던 스트릿문화의 형태로 볼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 또한 저항적이며 쇄적, 문제적으로 치부되었던 그 뒷골목 출신의 스트릿의 모습은 지금 어떤 형태인가? 소수가 아닌 다수가 즐기며 오히려 개방적이고 흡수적이며 통합적이다. 마이너와 메이의 구분이 무의미하게 언더와 하이가 뒤섞인다, 옳고 그름도 없고 기준 또한 없다. 글로벌한 sns를 통해 경계 또한 없어진다.

이와 같이, 2020년 현재, 전 세계적 스트리트 문화는 다양한 믹스와 붐이 이어지며 최소한 아직까지 통용되는 기존의 (올드)스트릿과 구별되는 독특한 새로운 스트릿의 성격과 모습을 고 있다. 그리하여, 이 시점을 네오스트리즘 시작의 경계점 혹은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네오스트리티즘이란 새로운 문화언어로 기존 스트리티즘의 본성인 단순하고 쿨 하지만 매우 감각적, 자극적이며 특히 저항적인 이미지를 차용하되, 개방적이고 흡수적인 성격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지금의 스트릿 문화의 양상은 더 이상 저항적이며 불법적이지 않다. 그럴 필요 조차 못 느낀다. 장소 또한 제한적이지 않다. SNS 를 기점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 이를 통한 국가간의 국경선이 무의미해진다. 이로써 다양한 장르와 사상자유롭고 신속한 유입으로 인하여 더 이상 단순하고 폐쇄적이라고 볼 수 없다. 복합적이며 다양성과 다름에 인정을 바탕에 둔다.

 

이러한 현재의 스트릿문화의 모습은 누군가는 네오스트리티즘이라는 언어로 동조할 것이고 누군가는 완전히 다르게 또는 단순히 기존의 문화의 연장선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최근의 스트릿 문화는 이전의 그것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며, 문화 전 영역에 붐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wanted project"는 네오스트릿문화의 경계점에 있는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이 자신만의 언어로써 현재의 스트리트 문화의 변화와 흐름을 감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스트릿문화라는 큰 영역에서 스트릿을 경험하고 좋아하는 작가들 2020 원더키드 와 1999년도의 세기말을 겪고 보고 자란 세대인- 이 느끼는 돌아온 2020 세기말의감성을 각자 자신만의 언어로 어떻게 풀어 낼지는 매우 기대되는 사실이다.

 

사실, 이러한 “wanted project” 전시가 앞으로 어떠한 양상을 보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점차 하나의 사회적 무브먼트처럼 커질 수도 있고 매년 서로의 작품과 작가를 아카이빙하는 축제가 될 수도 있다. 아니, 어쩌면 무관심 속에 사라지는 슬픈 그들만의 행사가 될 수도 있겠지만, 아무런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러한 망하든지, 생존하든지의 일말 의 결과조차 기대할 수 없지 않은가?

 

 

 

김상현 AKA 현상금

 

제목 : Psychic-street Art
크기 : 40X75cm ) each / 2pc
재료 : Melting, carving and burning sticker with acrylic painting on Korean-paper and Wood


스트릿 문화는 더 이상 뒷 골목이 아닌 인터넷 네트워크 및 sns를 통하여 패션을 필두로

문화 전 분야에 걸쳐 한국특유의 뽕끼-촌스럽지만 감각적이고 해학적인-를 바탕으로

요즘 흔히들 말하는약 빨았네, 병맛코드, 빌런, 플렉스등의 트랜디한 언어로써 표현되고 있다.

더욱이 빠른 SNS확산을 통해 답글 및 리플문화까지 자연히 흡수되고 있다.

이를 키워드로 네오스트릿티즘이라는 명목 하에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안지호

제목 : 과거 현재 미래 03
크기 : 81.28x45.72cm
재료 : 사진인화
년도 : 2020

세기말이란 한 세기의 끝인 동시에, 한 세기의 시작을 앞둔 시점이다.

2020, 20세기가 끝나고 20년이 흐르면서 많은 것들이 변했지만 여전히 20세기의 모습을 지키고 있는 것들이 있다.

어떤 것들은 예전의 모습 그대로, 어떤 것들은 지금의 모습에 맞게 세기말의 의미를 간직한 채

지금도 우리의 주변에 있는 것들을 담고자 했다.

 

 

 

 

 

안지환 (feat. 99%IS_BAJOWOO)

제목 : ATT1%TUDE
크기 : 218.1*116.8cm_
재료 : 실크스크린, 전사
년도 : 2020

We don’t care about the Fashion.
We don’t make the Art.
that’s our ‘ATT1%TUDE’.
I am 99%. From 1%.
WE MAKE THE FUTURE.

 

 

 

 

윤성현

 

제목 : flying time2
크기 : 두 벽면 한 벽면당 세로 1.8m 가로 2.7
재료 : 영상 및 가변설치
년도 : 2020

일단 한 사람이 방에 들어오면

그리드형 화면 속에 흔적이 남겨지듯 화면 앞에 서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고,

그 안에서 자신이 무빙을 함에 따라 서서히 등 너머로 시간이 점점 떠나 가는 듯

움직이는 자신의 여러 명을 보게 되는 비쥬얼 인터렉션이다.
따라서, 시간이 날아가는 느낌을 느끼면서 전시 안에 사람들이

좀 더 시간에 대한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끔 유도한다.

 

 

 

 

이기 (feat. 영상 안지호, 설치 이대단, 현상금)

 

 

 

이기 (feat. 영상 안지호, 설치 이대단, 현상금)

 

 

 

이기 (feat. 영상 안지호, 설치 이대단, 현상금)

 

이기 (feat. 영상 안지호, 설치 이대단, 현상금)

 

제목 : X-ray Tetra
크기 : 1920*1080
재료 : 음향영상 및 가변설치 (캡쳐 006, 105, 155)
년도 : 2020


끝 없이 바이러스와 싸우는 인류와 그 안에 드러나는 다양한 인간성을

뼈가 보이는 물고기인 X-ray tetra 에 비유 했다.

인류의 발상지라 여겨지는 아프리카의 타악기와 현재 서울의 모습을 상징하는 동양 악기가 어우러진

Boom bap 장르의 곡이다.

 

 

 

 

이현준

 

제목 : 안내1/No more Normal

크기 : 인체사이즈 바디
재료 : 가변설치, mixed-media
년도 : 2020

이번 재난상황 속에 이슈 중에 하나가 드라이브쓰-루 검사소였습니다
지구촌 뉴스에서는 접촉을 최소화하는 우리나라의 드라이브쓰-루 씨스템에 찬사를 보냈으며...
(중략)
...결국 영화관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모두가 거리를 두며 눈치를 보는 상황이 계속되었고
평소에 문화에 관심이 많고 전시를 좋아하던 저희에게는 큰 갈증이 되었습니다.
/ EE "No more Normal" 중 발췌

재난상황이 장기화될 시에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할수 있을까?” 라는 현실적인 물음에서 시작된다.
어느덧 환경이란 것에 갇혀버린 존재, 가상인물에는 작가자신을 비롯한 누구나가 투영된다.
제한적일수 밖에 없는 제도와 환경을 수반하는 솔루션을 찾고 공간기획과 비디오,

설치물 등을 이용해 허무주의 관점으로 또다른 “행복추구”를 이야기한다.

 

 

 

五鼓 하재민 Minky

 

제목 : $(만달라)
크기 : 1200mm X 1200mm X 45mm
재료 : 반도체, LED, 아크릴판, CD
년도 : 2020 

디지털 산업의 직접체인 반도체는 산업을 가속화 시키며 물질 만능의 시대를 가속시키는 동시에 

인공지능의 시대를 시작케 했다인공지능 시대는 다른 시각에서 보면 영의 시대의 시작이다

물체보다 주체가 중요해 지는 시기물리적인 것 보다 영적인 것들이 더 중요해지는 시기

우주의 직접체 만달라(Mandala)는 ‘영원한 것은 없고언젠가는 모두 사라질 것’이라는 

불교의 교리를 내포하며 우리에게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생각하게 한다

 

 

 

 

2020 네오스트리트즘 -Wanted 프로젝트 참여작가 명단 및 CV

 

김상현(현상금)

-기획자/작가, , 35

Solo Exhibition

2015 팔레드서울 신진작가공모전; From the Explosion @ 팔레드서울 갤러리, 서울

2012 목스페이스 신진작가공모전; Sang-hyun Kim solo Exhibition @ 목스페이스 갤러리, 런던

 

이대철(Daedan)

-작가, , 40

Solo selected

2018 Indeterminate Space, National Department of Culture and Arts Complex, 말레이시아

2017 The relic excavation site on amnesia, Bomnamu Art Company, 서울

2015 Indescribable moment, B1갤러리, 서울

2014 tattoo on the back, art company GIG, 서울

2013 written on the water, 오래된집프로젝트_페이스캔, 서울

2010 Unknown sight, 송은갤러리, 서울

2009 invisible visuality, 덕원갤러리, 서울

 

이현준( EE)

-작가/EE project, , 36

Solo selected

2018 “Joonley Caesar”@ Noblesse collection, 서울

2016 “Longue distance” @ Grigo gallery, 서울

2014 “V.U.C.A” @ MAK space/MAKSA, 서울

 

하재민(라이프포뮬라)

-작가/패션디자이너, , 35

2019 라이프포뮬라 전시 음양오행, 뿐또블루, 서울

2017 서울 컬렉션 - 제너레이션 넥스트 18SS 패션쇼 및 쇼룸 참가

2016 빈지노January (Feat.양동근) 뮤직비디오 / 의상 및 미술감독 (서울, 대한민국)

2016 스타일 아이콘 아시아 개막영상 의상 디자인 <흥부야> (유아인, 페기 주연)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윤성현

-작가/에스팀영상작가, , 36

2019 더블유 코리아x꼼데가르송 /영상감독

2019 에스팀x한국 코리아 진흥원 /영상감독

2019 마인F/W / 영상감독

2019 아이즈 매거진x프라다/영상감독

 

안지환

-작가/그래픽디자이너, , 35

2019 99percentis “END N AND/ 그래픽디자인

2019 유튜브 프리미엄 박재범 다큐멘터리’chosen1’/그래픽 및 타이틀 디자인

2017 덤파운데드 “Hold me Down” 뮤직비디오 / 아트디렉팅

2017 PRIMARY shininryu sessions/ 아트디렉팅

 

안지호

-작가/더컷스튜디오PD, , 34

2019 유튜브 프리미엄 박재범 다큐멘터리 ‘chosen1’/ 촬영 참여

2018 Unknown Verse cypher/ 촬영 편집

2017 덤파운데드 “Hold me Down” 뮤직비디오/ 촬영 편집

2017 팔로알토, 허클베리피, 지투 뮤직비디오/ 프로듀싱

 

임수호(이기)

-작가/작곡가 및 프로듀서, , 35

2019 마마무4x4ever/ 작사작곡편곡

2019여자친구 열대야/ 작사작곡편곡

2018 아이즈원 꿈을 꾸는동안 / 작사작곡편곡

2017 청하 why don’t you know / 작사작곡편곡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