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안내] 이정진 - 출판기념전 SIMMANI展
[전시안내] 이정진 - 출판기념전 SIMMANI展
* 장소 : SPACE22(02-3469-0822)
* 기간 : 2021년 6월 2일 (수) ~ 6. 29일(화)
* 전시 오픈 & 출판기념회 : 2021년 6월 2일(수) 3:00pm
“겨울의 울릉도는 눈에 부풀어 여름보다 더 커진 섬, 마치 큰 눈덩이가 바다에 떠 있는 것 같다.”
『SIMMANI』,「울릉도 알봉에서 지낸 하루 하루(1월)」 에서 발췌
SPACE22는 뉴욕을 거점으로 국제적인 활약을 펼치고 있는 이정진작가의 초창기 사진연작 〈SIMMANI〉를 다가오는 6월 2일(수)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시간의 개념을 초월하며 장대한 자연 풍광을 시적으로 표현해 온 사진작가 이정진의 초기 작품세계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가지며, 미발표 작품을 추가한 총73 점의 사진이 수록된 『SIMMANI』 사진집과 스페셜 에디션을 이안북스 출판사와 함께 발간한다.
이정진은 한지 위에 광활한 자연을 수묵화처럼 수놓는 대표적인 한국 여성사진가이자 세계적 명성을 쌓아 가며 일찍이 사실성과 기록성에 본질을 둔 다큐멘터리 사진의 객관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시각매체이자 조형예술로서의 주관적인 사진 세계를 구축하는데 전념해 왔다. 이번 전시 〈SIMMANI〉는 ‘뿌리 깊은 나무’ 잡지의 사진기자로 활동하던 시기에 탄생한 보기 드문 다큐멘터리 작업을 담은 수작으로서, 35여 년 전 울릉도에서 우연히 마주친 노부부를 담은 이정진의 초창기 기록 사진이 주를 이룬다. 1987년부터 1년간 울릉도를 촬영하며 기록한 이 시리즈는 포토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되었으며, 1998년 『먼 섬 외딴 집』이란 제목으로 전시와 출판이 된 바 있다. 그로부터 33년 후, 이정진은 사진의 환기력과 기록적 가치로서의 의미를 고스란히 담아낸 이 사진들을 다시 정리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이 연작의 본래 제목이었던 “먼 섬 외딴 집” 은 산삼을 캐러 울릉도로 들어간 채 노인의 삶에 주목하면서 다시“ 심마니” 라는 이름으로 재구성되었다.
이안북스의 김정은 편집장은 『SIMMANI』 사진집에서 특히 눈여겨 볼 지점으로 ‘자연의 일부를 통해 전체를 통찰하는 작가의 관념적 시선’ 너머에 일기장처럼 당시 노부부의 삶을 담담히 기록한 작가의 글에 주목할 것을 당부한다. 젊은 여성사진가 눈에 비친 울릉도의 척박한 땅을 일구고 심마니로 살아가는 노부부의 삶과 정신세계는 낯설고 신비롭지만 동시에 사진의 본질에 대해 의구심도 역력히 드러내기 때문이다. 폭설이 내리고 풍랑이 심해지면 육지로 가는 뱃길이 막히는 일이 허다한 그 곳에서, 긴 겨울을 보내는 두 노인 곁에서, 때로는 더덕을 함께 다듬으며 척박한 자연 속에서 사진과 글은 낯설어진 울릉도의 풍경을 신비스럽게 소환한다. 무엇보다 다큐멘터리의 진정한 의미는 켜켜이 쌓여간 사진 속 시간의 무게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이정진은 이미 알고 있었다는 듯이 말이다.
“한참 사진을 들여다 본 뒤에 채노인은 당신 얼굴에 검버섯이 피어 있는 것을 새삼스레 발견했고 할머니는 너무 늙고 변해 버린 얼굴임을 보고는 사진 찍히는 것을 마다했다(…) 두 노인을 비추는 거울에 언젠가 내 모습도 함께 비출 수 있을 때 즈음이면 다큐멘터리의 진정한 의미를 사진들 속에 담을 수 있을 것 같다.”
_ 『SIMMANI』, 「울릉도 알봉에서 지낸 하루 하루( 4월)」에서 발췌
■작가소개 - 이정진 | Jungjin Lee
대학에서 공예를 전공하며 독학으로 사진을 공부한 후, 잡지 『뿌리 깊은 나무』의 사진기자로 활동하였다. 1988년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를 졸업, 이후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30여 년간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1년에는 다큐멘터리사진의 거장 프레데릭 브레너 가스테판 쇼어, 제프 월 등 세계적인 사진작가 12명을 초청하여 진행한 이스라엘 프로젝트 《This Place》에 유일한 동양인으로 참여했으며 이를 통해 국제 사진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의 작품은 휘트니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 파리국립현대미술기금 등 세계 유수의 미술기관에 소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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